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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수업체 CEO 인터뷰- 천창 안셀코리아(주) 대표일회용 장갑, 내화학 장갑 및 보호복 중점 판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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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23.07.27  21:03: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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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갑전문 글로벌 기업 안셀은 프리미엄 작업용 작업 장갑 HyFlex®를 비롯 7개 브랜드를 취급하고 있다. 2013년에는 글로벌 보호복 전문 회사의 인수합병을 통해 반복사용 화학 보호복과 일회용 화학보호복 등 토탈 보호복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올 하반기에는 프리미엄 작업용 장갑 브랜드인 HyFlex®에 대한 전반적인 프로모션을 통해 안셀 브랜드를 한단계 업그레이드시킬 계획이다. 천창 안셀코리아 대표로부터 안전 및 보호복 제품과 향후 사업확대 계획 등을 들어봤다.

   
▲ 본지 이선자 사장과 대담하고 있는 천창 안셀코리아(주) 대표

‘안셀코리아(주)’에 관해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2012년 안셀코리아(주) 서울사무소가 개설된 후, 2013년 전북 장수군에 소재한 마이다스를 인수하여 한국시장 및 아시아 시장의 적극적 공략 전략을 펼쳤으며, 보다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2019년 한국 공장 설비를 베트남으로 이전하였습니다. 현재는 서울사무실에 영업, 마케팅, 회계 및 인증 업무를 주로 하고 있으며, 12명의 직원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개인보호장비(PPE) 글로벌기업 안셀에 대해서도 간략하게 소개해주십시오.
안셀의 사명은 ‘고객이 누구이든 어디에 있든 안전, 복지 및 편안함을 위한 혁신적이고 효과적인 솔루션 제공’입니다. 매일 58개국 1만4,000명 이상의 사람들이 수백만 명의 근로자 및 의료 전문가가 사용하는 제품을 설계, 제조 및 출시하고 있습니다. 
1905년, Eric Norman Ansell이 Ansell Rubber Company를 창립 후 세계 최초의 장갑 디핑 머신 개발했으며, 1965년 GAMMEX® 감마 멸균 일회용 수술 장갑 출시 등 혁신적인 전략을 통해 성장해왔습니다. 2010년 이후 공격적인 인수합병 및 투자를 활발히 실행하여 MICROGARD®(내화학 보호복), Nitritex®(생명공학 분야 일회용 장갑), Ringers®(특수목적 장갑) 등의 브랜드를 인수했으며, COVID-19 기간 동안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전세계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스리랑카 및 태국에서 공격적인 설비 증설로 안정적인 공급이 가능해졌습니다.
현재는 지속성장과 ESG 경영활동을 중점적으로 수행하고 있으며, 2040년 제로 웨이스트를 목표로 생산공정 개선과 온실가스 감소, 폐기물 최소화, 폐수 재활용 및 친환경 공법 적용 등을 최우선 과제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완전한 성평등 달성을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하고 있으며 임원의 50%가 여성직원이며, 나머지 직원의 여성 비율이 약 30%이며, 더 많은 기회가 주어질 수 있도록 내부 방침을 수립해 나가고 있습니다.
예측할 수 없는 재난과 재해에 대한 지원을 아끼지 않으며,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400만개 이상의 개인보호구를 전 세계 55개 조직에 무상 제공해오고 있습니다.

   
 

안전장갑 전문기업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안셀 안전장갑의 종류와 특징에 관해 말씀해주십시오.
안셀의 안전 장갑 브랜드는 ▲프리미엄 작업용 장갑 HyFlex® ▲내화학 장갑 및 보호복 솔루션인 AlphaTec ▲실험용 및 클린룸용 일회용 장갑인 MICROFLEX® 및 TouchNTuff® ▲특수 목적 장갑(충격 방지, 진동 방지, 절연 장갑 등) ActivArmr® ▲생명공학 분야의 멸균용 장갑, 고글 및 보호복인 BioClean® ▲경제적인 솔루션을 제공하는 EDGE® 등 7개로 구성돼 있습니다.
한국 시장은 MICROFLEX® 일회용 장갑, AlphaTec 내화학 장갑 및 보호복에 중점을 두고 판매하고 있으며, 특히, 내화학 장갑 분야에서 최고의 제품을 공급한다는 자부심을 가지고 현재 36개 이상의 KCs 인증 제품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금년 하반기부터 경쟁 제품과의 차별화를 위해 작업용 장갑의 자사 브랜드인 HyFlex®를 주축으로 프리미엄 작업용 장갑 시장에도 집중할 예정입니다.

장갑 외에 보호복도 취급하고 있는데, 안셀의 보호복에 관해서도 설명을 부탁드립 니다. 
글로벌 보호복 전문 회사의 인수합병(2013년 스웨덴의 Trelleborg Protective Products 및 2015년 영국의 MICROGARD®)을 통해 제품 포트폴리오를 확대했으며, 현재는 안셀 고유의 내화학 브랜드 AlphaTec으로 브랜드를 통합했습니다.
이로써 반복사용 화학 보호복과 일회용 화학보호복 등 토탈 보호복 솔루션 제공이 가능하며, 1형식부터 6형식까지의 제품 구성으로 대부분의 위험으로부터 사용자를 안전하게 지켜낼 수 있습니다.
특히, 안셀의 강점인 Ansell Chemical Guardian 프로그램을 통해 사용자가 취급하는 화학물질의 내구성 확인표를 제공하여 최적의 내화학 보호복과 장갑을 함께 선택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으며, 이를 통해 유해화학물질로부터 사용자를 보다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습니다.
MICROGARD® 보호복은 지난 10여년 간 한국쓰리엠에서 국내 총판으로서 ‘3M MICROGARD®’로 Co-branding 되어 국내 고객들에게 공급되고 있었으나, 2년 전 상호 계약이 종료되어 현재는 새로운 6개 파트너사에서 동일한 제품을 유통 및 판매하고 있습니다. 
안셀은 화학물질용 보호복 및 장갑의 통합 솔루션을 고객사에 제공함으로써 사용자의 안전과 고객사의 생산성 향상에 지속적으로 기여할 것입니다.
  
최근 신규 론칭하거나 개발 또는 계획중인 신규 제품이 있으면 소개해주십시오.
HyFlex®는 안셀의 기계적 보호에 대한 핵심 프리미엄 브랜드입니다. 그 중에서도 다목적용 작업 장갑 HyFlex® 11-840을 주력으로 프로모션할 예정이며, 새로운 코팅 기술인 FORTIX™(미국 특허 출원 중)을 적용하여, 기존 자사 제품 대비 20% 내구성 및 통기성의 향상 그리고 그립력을 2배 향상시킨 제품입니다. 특히, 내구성의 척도인 마모 저항성을 높여 일반 니트릴 폼 장갑보다 3∼5배 이상의 높은 내구성으로 오랜 기간 사용이 가능하며, 이는 구매 수량 감소를 통해 장기적으로 비용 절감을 현실화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스마트폰 터치기능과 세탁이 가능하여 10회 이상 재사용할 수 있으며, 친환경 섬유 품질 Oeko-Tex 인증 및 피부 안전성 Dermatest 인증 제품으로 피부 친화적인 제품입니다. 추가적으로 FORTIX™ 코팅 기술을 통해 100℃에서 15초 동안 견딜 수 있는 접촉열 에 대한 내열기능도 제공합니다.
최근 ESG 경영이 확산되는 가운데, 해당 제품과 같이 내구성이 높은 제품을 구매하여 비교적 오랜기간 사용하는 것이 자원절약과 폐기물을 최소화하여 환경보호 차원에서도 바람직한 것으로 판단됩니다. 
해당 제품은 안셀의 글로벌 베스트 셀링 제품으로, 대표적인 성공사례로는 세계 최대의 온라인 쇼핑업체인 아마존에서 전 세계 대부분의 물류창고 작업자들에게 HyFlex® 11-840을 지급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FORTIX™가 적용된 장갑 시리즈는 안셀의 스리랑카 공장에서 생산됩니다. 해당 공장은 재생 에너지로 운영되고 있으며 담수 취수량의 감소를 위해 물을 재활용하는 등 지속가능성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이밖에 신제품으로는 90% 이상 재활용 나일론으로 생산된 HyFlex®11-842가 한국 출시를 앞두고 있으며, 국내 시장에 또 다른 파급을 일으킬 일회용 장갑을 개발 중에 있습니다.

안셀은 어떤 방식으로 제품을 유통하고 있는지, 거래방식 및 주요 거래처에 관해 말씀해주십시오.
현재 15개의 대리점과 파트너쉽을 체결해 제품을 유통 및 판매하고 있으며, 각 대리점에서 안셀 아시아지역 본사에 발주하고 제품별 생산 공장에서 직접 제품을 공급 받는 형태로 운영중입니다.
대리점은 지역별 및 제품 카테고리에 따라 나뉘어 있으며, 상호 협력을 통해 안셀의 시장 점유율을 높이는 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안셀의 기술영업팀이 중점 전략 산업의 고객사를 직접 발굴 및 방문하여 종합 안전 솔루션을 제공해오고 있으며, 대리점과의 긴밀한 업무 협의로 다변화된 수요자의 요구에 발빠르게 대응하고 있습니다.

   
 

안셀의 향후 사업확대 계획과 중장기 비전에 관해 말씀해주십시오.
현재 한국 시장에서 최근 10년간 유해화학물질에 대한 안전 인식에 많은 변화가 있었으며, 관련 산업 성장도 가속화되었습니다.
기계적 보호가 필요한 산업에도 안전에 대한 인식의 변화가 시작되고 있으며, 이에 맞춰 관련된 안전 캠페인과 교육을 활발히 하여 기계적 보호 규정을 사용자가 더욱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노력해나갈 예정입니다.
국내 제조사를 비롯해 수입 제품들이 판매되고 있는 경쟁이 치열한 국내 시장에서 뛰어난 품질과 차별화된 제품으로 혁신적인 솔루션을 제공할 계획이며 올 하반기부터 프리미엄 작업용 장갑 브랜드인 HyFlex®에 대한 전반적인 프로모션을 통해 안셀 브랜드를 한단계 업그레이드시키는 것이 목표입니다. 안셀은 단순한 가격 경쟁이 아닌 보다 높은 보호성능을 제공해 사용자에게 마음에 평안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파트너사와 직원들에게 전하고 싶은 사항은…
현재까지 국내에서의 지속적인 성장은 모든 파트너사의 아낌없는 지원과 협력, 그리고 안셀 직원들의 노력이 더해진 결과물이라고 생각합니다. 전략은 누구나 세울 수 있지만 실제로 전략을 문제없이 실행하는 것은 너무나 어려운 것임을 잘 알기에, 안셀과 관계된 모든 분들께 감사함을 전하고 싶습니다.
아울러, 지속가능성의 염두에 둔 안셀 본사의 기업 방향성이 담긴 제품 판매를 확대해 국내 고객사들의 ESG 경영활동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운영할 계획입니다.

안전보호구 업체 전문가로서 안전 관련 제품 유통에 대한 신념이나 소신이 있으면 말씀해주십시오.
현재까지 안전보건공단 인증을 취득하지 않은 미인증 보호구가 유통 및 사용되고 있는 현장을 목격하기도 합니다. 인증된 보호구 사용으로 작업자의 안전을 최우선이 되길 바라며, 안전은 무엇과도 바꿀 수 없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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